자유게시판

언제나 마음을 담아 정성껏 진료하겠습니다.

자유게시판

허혈성 심장질환

  • 관리자 (kimirato)
  • 2019-10-11 15:48:00
  • hit91
  • vote1
  • 49.142.179.162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사람의 신체중에서 태어나서 사망시까지 한 순간도 쉬지 않고 일하는 기관이 바로 심장입니다.
사람이 일을 열심히 하기 위해서는 식사를 잘 해야 하듯이 심장도 혈액을 전신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심장대사에 필요한 산소와 여러 가지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산소와 영양분을 심장에 공급하는 혈관이 관상동맥입니다. 즉 물을 공급하는 수도관과 같은 역할을 하며 수도관이 오래되면 부식하듯이 관상동맥도 고령일수록 혈관벽이 이물질로 차이게 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이 관상동맥이 수축하거나 찌꺼기(주로 혈전, 플라그)가 혈관벽에 침착되어 혈행을 막아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상당수의 사람들은 긴장,흡연, 운동,심한 노동 등으로 심장이 일을 많이 하게되면 많은 양의 산소와 영양분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나 좁아진 관상동맥은 피를 공급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필요한 양만큼의 혈액을 심장에 공급하지 못하면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환자는 가슴에 통증을 느끼거나 숨이차게 됩니다.
대개 관상동맥협착 초기에는 환자들이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여 심장운동이 증가할 때 가슴에 통증을 느끼며 휴식을 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여러 원인으로 심장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혈액공급이 안되어 발생하는 심장질환을 말합니다.
왜 심장은 허혈상태가 되는 것일까요?
관상동맥은 심장주위를 관처럼 둘러싸서 일생 쉬지않고 일하는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혈관의 내측에 콜레스테를 등의 지방분이 쌓여 점점 좁아지면 (혈관질환의 일종으로 '아테롬변성'이라고 합니다) 혈액이 흐르기 어렵게 되므로 그 부분으로부터 끝의 심장근육에 혈액이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가슴의 통증은 혈액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산소부족 상태가 된 심장의 리명 같은 것입니다. '아테롬 변성' 은 고혈압, 당노병 등의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많고 비만, 흡연, 고칼로리식사, 운동부족으로 일어나기 쉽습니다. 또 스트레스나 공격적인 성격도 그 원인이 됩니다.


죽상동맥경화증은 무엇인가?

동맥경화증은 동맥이 두꺼워지고 딱딱해진 것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 정상적으로 이러한 동맥의 경화성이 나타납니다. 죽상동맥경화증은 동맥경화증의 한 형태로 그리스말로 보리죽(athero)과 경화(sclerosis)의 단어에서 기인 되었습니다. 이것은 지방체 , 콜레스테롤, 세포소모물질, 칼슘, 섬유소(혈액내 응고물질)등의 물질이 혈관내벽 침착되는 현상으로 이 결과 반 혹은 플라크(plaque)라고 불리는 것을 만들게 되며 이러한 플라크는 동맥 전장에 걸쳐 혈류를 완전 혹은 부분적 차단을 일어킵니다 플라크가 나타날 때 두가지 일이 일어날 수 있는데, 첫째는 플라크안으로 생기는 출혈이며 둘째는 플라크 표면으로 혈액응고물(혈전)의 형성이생깁니다. 이것은 전동맥에 거쳐 나타나 혈류를 차단하며 심질환, 뇌혈관질환(중풍)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죽상동맥경화증은 큰 크기와 중간 크기의 동맥에 주로 영향을 주며 동맥의 형태와 플라크의 장소는 개개인마다 다양합니다. 죽상동맥경화증은 간혹 어린시절에도 시작의 증거가 나타나며 서서히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20대에 급속히 진행되며 다른 사람에서는 50세 혹은 60세가 될 때까지 위협적이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동맥경화증은 시작할까?

죽상동맥경화증의 생성에는 여러 복잡한 과정이 존재합니다 정확히 어떻게 죽상동맥 경화증이 시작되는지, 원인은 무엇인지는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몇가지 이론이 존재합니다. 많은 과학자들은 죽상동맥경화증이 동맥의 내면을싸고 있는 내피층이 더이상 동맥의 보호기능을 할 수 없는 외상을 입게 되면서 시작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났을 때 지방 콜레스테롤. 그리고 다른 인자들이 혈액내에서 상처입은 혈관내벽으로 들어가게 되며 동맥내벽에 침전되고 이들과 고혈증콜레스테롤과 연결된 다른 인자 즉, 산화지단백들이 혈관벽의 세포들을 기질로 만듭니다 이들은 죽상동맥경화 병변의 형태를 나타내는 곳의 내피에 백혈구와 혈관벽에 정상적으로 발견되는 세포들과 더욱 엉켜지며 계속 축적되고 동시에 지방이 이들 세포 주위에서 만들어진 것을 유지하며 결체조직이라고 불리는 기질이 형성됩니다. 혈관내피는 세포들과 주위 물질에 의해 곧 두꺼워지고 충분히 두꺼워졌다면 침전물은 혈관의 혈류흐름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혈류감소는 산소저하를 초래하고 심장과 뇌, 팔 다리에 산소 공급저하로 심질환. 뇌혈관질환(중풍), 사지괴사 등을 일으킵니다. 동맥혈관벽의 손상을 일어키는 중요한 세가지 원인으로 혈액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상승, 고혈압, 흡연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은 관상동맥, 대동맥, 하지동맥내에 죽상동맥경화증의 생성속도를 부분적으로 빨리 진행시킵니다.

관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인자는?
관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인자에는 노력여하에 따라서 위험도를 줄일 수 있는 인자들과 그렇지 못한 것들이 있습니다. 가령 성별, 고령, 심장병의 가족력 등은 사람의 노력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인자이며 흡연, 고혈압 등등은 개개인의 노력여하에 따라서 동맥경화증의 위험도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인자들을 교정하는데 힘써야 하겠습니다. 1. 변화시킬 수 있는 인자
흡연, 고혈압, 고지질혈증, 운동부족,
스트레스, 당뇨병, 비만, 과음

2. 변화시킬 수 없는 인자
가족력 성별 고령
이런증상은 없으십니까?
다음과 같은 경우에 가슴이 아프거나, 괴로워지지는 않습니까?
1)급히 걷거나, 계단을 오를 때
2)이른 아침이나 정해진 시간에
3)긴장하거나, 운전을 하고 있을 때
4)계절이 바뀔 때
5)냉방된 건물에 들어설 때나 찬공기에 갑자기 노출될 때
6)식사중 혹은 식후
7)성행위의 최고조 단계

그러한통증은 어떠한 것이었습니까?
1)숨이 막히는 것 같다
2)가슴 전체가 짓눌리는 것 같았다
3)가슴이 부풀어 터질 것 같았다
4)타는 듯한 통증이었다
5)죽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6) 1-10분간 계속되었지만, 웅크리고 가만히 있으니 가라 앉았다
7)가슴으로부터 왼쪽팔 안쪽으로 아픔이 번져 갔다
8)통증, 고통과 더불어 맥박이 치솟았다
9)목과 아래턱의 통증, 치통이 느껴졌다
10)통증과 더불어 구토를 하거나, 변의를 느꼈다

만일 지금까지 한번이라도 위와 같은 경험이 있으시면 그것은 '허혈성 심장병' 일지도 모릅니다. 즉시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관상동맥 협착이 있는 경우 모든 환자에서 흉통이 있는가?

대개의 협심증 환자는 정신적인 흥분, 과로, 흡연, 운동 등으로 인하여 흥통을 호소하며 휴식이나 나이트로글리세린을 설하로 투여시 통증이 소실됩니다. 반면에 심근경색증 환자는 휴식시에도 흥통이 지속됩니다.
그러나 고령이거나 당노병이 있는경우 흥통이 없을 수 있으며 심근경색증 환자의 20%에서는 무통성으로 발견되기도 합니다. 또한 고령인 경우는 흥통이 비전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가슴이 답답하다든지, 윗배가 더부룩하다든지, 소화가 안된다든지 등으로 인해 검사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